사업소개

사업 소개

교육연구단의 비전

기술-디자인 융합적인 교육 및 연구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는 건축융합교육/연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1958년 창과 이래 한 차례의 분리 없이 건축학/건축공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을 계승하여 본 교육연구단의 최종 목표를 기술-디자인의 융합적인 교육 및 연구로 설정하고
다음과 같이 융합적 지식인, 글로벌 인재, 실용적 연구자, 사회적리더 4가지 인재상에 맞는 대학원생 양성을 상세 비전 및 목표로 설정합니다.

교육연구단의 목표

4가지 인재상에 맞는 대학원생 양성

01

융합적 지식인

다학적 지식의 정반합의
발전적 의사소통이 가능한 지식인 양성

02

글로벌 인재

글로벌 문제 인식과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자 배출

03

실용적 연구자

산업계 애로기술을 해결할 수 있는
맞춤형 인재교육

04

사회적 리더

지역과 인류를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 사회적 리더 육성

Two step 교육프로그램

기존의 우수한 교육과정을 지속하면서 통합에서 융합교육으로, 학생주도 교육과정을 추구

교육연구단의 비전과 목표에 적합한 세계적 수준의 교육과정 정착과
인재양성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교육방향 이미지

연구역량 향상 방안

2020년부터 2022년까지의 게재논문의 수는 우수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JCR 기준 상위 25%(Q1) 논문 비율 증가

SCI급 논문실적을 바탕으로 향후 논문게재 예상에 따라, SCI JCR 50% 90% 이상으로 유지하여
최상위 저널에 게재되는 논문 편수 또한 매년 증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실용적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연구와 실무의 연계가 서로의 가치를 더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장기적인 디자인 리서치의 결과물이 궁극적으로 건축도시 프로젝트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연구방향 이미지

QS 평가지표에 따른 우수성

본 교육연구단은 전체 참여 교수 중 33.3%가 World Top 2% Scientists로 선정되었으며,
참여교수의 높은 H-index, 피인용수 등 연구역의 우수성은 입증되었습니다.

또한 QS대학평가 “Architecture/Built Environment” 분야에서 2017년 59위 , 2018년 86위, 2019년 76위, 2023년 49위를 달성하였으며,
최근 3개년의 연세대학교 건축공학과의 학문적 평판의 향상 실적과 교육연구단의 연구력량 우수성을 고려하였을 때, 2027년까지 QS랭킹 40위 이내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연구팀의 우수성 이미지